Bose의 청음 평가실

청음 평가실은 Bose의 자동차 시스템 사업부 엔지니어를 위한 핵심적인 시설이 되었습니다. Bose 오토모티브 엔지니어링 지원단 단장인 Bud MacLellan이 이 시설이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되는지, 그리고 시설이 자동차 시스템의 성능을 보다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설명합니다.

청음 평가실이란 무엇입니까?

Bud: 사람들은 다양한 종류의 환경에서 그리고 다양한 재생 시스템으로 음악을 듣습니다. 불행히도 이러한 상황 중 일부는 뮤지션이 녹음한 상태를 충실하게 재현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최적의 환경을 신중하게 만든다면 가장 순수하고 객관적인 청음 평가가 가능하게 됩니다. 청음 평가실이 음악이 어떤 소리를 내는지, 악기가 스튜디오의 어디에 배치되어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려주는 수단이 되는 만큼 객관적인 판단의 기준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청음 평가실은 최적의 사운드를 위한 구체적인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청음 위치에서 소리가 앞뒤로 튀어 오르는 슬랩백 에코를 피하기 위해 반사음이 거의 없고 평행한 표면이 전혀 없습니다. 스피커는 청음자의 전면에 배치되는데 이는, 스피커의 음악이 귀로 직접 전달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청음 평가실은 또한 새로운 엔지니어가 청력을 '조정'하거나 교정할 수 있는 귀중한 시설인 만큼 자동차를 위한 새로운 사운드 시스템을 개발할 때 그들에게 객관적인 기준점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Bose는 이러한 청음 평가실을 사용하여 새로운 직원들이 완전히 '깨끗한' 오디오 환경에서 음악이 어떻게 들려야 하는지를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서라운드 사운드 녹음을 평가하는 Bud MacLellen.서라운드 사운드 녹음을 평가하는 Bud MacLellen.

어떤 계기로 청음 평가실이 탄생하였습니까?

Bud: 과거에 Bose는 보스턴의 심포니 홀을 클래식 음악 청음 훈련에 사용했습니다. 클래식 음악은 원래 우리가 주로 들었던 음악이었으니까요. 그런 훈련을 통해서 사운드 엔지니어들은 오케스트라가 어떤 소리를 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그렇게 그들은 우리가 '골든 이어(golden ear)'라고 부르는 능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사람이 소리의 특성을 그렇게 오래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에 보스톤에서 본사가 있는 프래밍햄을 오가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그 때 우리만의 시설을 만들자 그러면 우리 차로 청음 평가실을 신속하게 오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재는 미국의 매사추세츠 주와 미시간 주, 독일, 일본 그리고 한국의 Bose 지사에 청음 평가실을 갖추고 있습니다.

'골든 이어'란 무엇입니까?

Bud: Bose의 골든 이어(golden ear) 엔지니어는 사운드와 음악 재생을 평가하는 데 고도로 훈련된 인력들입니다. 이들은 사운드를 듣고 그 품질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Bose 초창기 시절에 있었던 많은 일들과 마찬가지로 Bose 박사가 첫 번째 골든 이어가 되었으며 그런 방식을 주도했습니다.

전 청음 능력에는 세 가지 수준이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1. 사운드가 좋거나 나쁜지 말할 수 있지만 왜 그런지는 모르는 수준이 있습니다.
  2. 사운드가 좋은지 나쁜지를 알 수 있으며 문제가 있는 사운드 스펙트럼의 영역을 식별할 수 있는 수준이 있습니다.
  3. 시스템에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문제가 되는 특정 주파수 범위를 식별할 수 있는 수준이 있습니다.

세 번째 수준이 바로 '골든 이어 영역'이며 Bose가 일하는 수준입니다. 이러한 수준은 사운드 엔지니어에게 극도로 중요하고 유용한데 왜냐하면 이를 통해서 때로는 매우 미묘한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그럼으로써 필요한 조정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Bose의 사운드 엔지니어인 Joey Cirone이 스테레오 설정으로 녹음을 들으면서 집중하는 모습.Bose의 사운드 엔지니어인 Joey Cirone이 스테레오 설정으로 녹음을 들으면서 집중하는 모습.

Bose의 튜닝 철학은 무엇입니까?

Bud: Bose의 목표는 자연스럽고 생생한 사운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Bose가 시스템을 튜닝할 때 달성하길 원하는 몇 가지 사항이 있으며 그들은 모두 중요합니다. Bose는 완전하고 균형 잡힌 스펙트럼 응답을 원합니다. 악기와 보컬은 충실하게 재현되며 선명도도 탁월해야 합니다. 또한 정확하고 몰입감 있는 사운드 스테이지를 구현하길 원합니다. 즉, 잘 설계된 콘서트 홀에서 나는 자연스럽게 몰입할 수 있는 음악이 마치 청음자의 바로 앞에 있는 무대에서 연주되는 듯이 하는 것입니다. 사운드가 각 위치에서 균형을 이루기 때문에 차 안 어디에 앉아 있든 상관없이 최적의 위치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청음 평가실의 평가가 그렇게 중요한 이유입니다. Bose는 뮤지션이 의도한 경험에 대한 투명하고 객관적인 기준을 갖게 됩니다. 제가 좋아하고 또한 시간의 시험을 거친 방법 하나는 어쿠스틱 연주를 들어보는 것입니다. Bose의 자동차 오디오 시스템과 그에 대한 반응은 제가 예상한 것에 근접해야 합니다. 뮤지션이 의도한 음악의 사운드를 재현하는 것이 바로 Bose가 추구하는 최선이며 목표입니다.

그런 다음 사운드 엔지니어는 차량의 동일한 음악 녹음을 비교합니다.그런 다음 사운드 엔지니어는 차량의 동일한 음악 녹음을 비교합니다.

청음 평가실에는 어떤 스피커가 있으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Bud: 청음 평가실은 서로 다른 두 개의 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쪽에는 서라운드 사운드만 별도로 평가하기 위한 서라운드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Bose 팀은 최상의 사운드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다섯 대의 스피커를 설치했습니다. 청음 평가실의 이쪽에 있는 스피커들은 5개 채널과 더 넓은 사운드 스테이지를 갖고 있기 때문에 차량에 서라운드 시스템을 구축할 때 도움이 됩니다. 반대쪽에는 스테레오 시스템이 있습니다. 스테레오 시스템을 위해서 우리가 사용하는 스피커는 Genelec입니다. 몇몇 사람들은 왜 우리가 자체의 스피커를 사용하지 않는지 궁금해할 수도 있을 겁니다. 첫째 이유는 Genelec이 매우 유명하고 인정을 받는 스튜디오 모니터 스피커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Genelec은 Bose의 경쟁업체도 아니며 스튜디오 모니터 스피커는 Bose의 전문 분야도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Genelec은 세계적인 수준의 스피커를 만들고 Bose와 매우 유사한 설계 철학을 갖고 있는 만큼 그를 통해서 우리는 사운드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청음 평가실의 두 측면 모두 사운드를 측정하고 그것을 차량에서 구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청음 평가실은 최적의 청음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서 몇 가지 음향 처리 및 설계 특징이 적용되어 있습니다.청음 평가실은 최적의 청음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서 몇 가지 음향 처리 및 설계 특징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Bose가 이런 청음 평가실을 갖추고 있는 것이 왜 중요합니까?

Bud: Bose의 청음 평가실은 사운드의 품질 측정 수단입니다. Bose 팀은 자동차와 청음 평가실을 오가면서 사운드가 일치하는지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OEM 고객사들도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Bose는 고객사들이 직접 청취해보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서로 동일한 기준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Bose가 작업 중인 차량 내 사운드 시스템이 우리 모두가 원하는 방식으로 소리를 내고 있는지 함께 확인하는 것이 훨씬 더 쉽게 됩니다.